핵심 키워드가 뭘까요?
핵심 키워드는 마케팅 관점에서 기업/서비스가 검색엔진 결과 순위에서 선점 해야 하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좋은 핵심키워드는 검색량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으면서 해당 키워드가 내가 판매하는 제품/서비스와 연관도가 높아야 합니다. 이 때 검색량의 기준은 서비스/제품 마다 상이하나, 최소 월 기준 50건의 검색량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모래 탈취제’를 판매한다고 하였을 때 아래와 같이 ‘고양이 탈취제’, ‘고양이 모래 탈취제’, ‘고양이 화장실 냄새’ 등이 핵심 키워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검색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고객 입장에서 병원을 찾는(discover)다고 가정하였을 때 어떤 키워드로 우리 병원을 찾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핵심 키워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보호자들은 실제로 어떻게 검색을 할까요?
지역 키워드
동물병원은 지역 기반으로 방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호자들은 지역 키워드를 통하여 검색을 진행합니다. 대표적인 지역 키워드로는 행정구역(시/군/구) 및 지하철역명 등이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검색은 행정구 기반의 검색입니다. 예를 들어 근처 동물병원을 찾기 위하여 ‘서초 동물병원’, ‘강동 동물병원’ 같은 키워드들로 검색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행정구역 다음으로는 지하철역 기반 검색이 빈번한데요. 특히 역 근처가 주거지인 경우 지하철역 기반으로 검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는 트렌드만 볼 수 있는데요.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통하여 네이버 기준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저희에게 요청해주세요 🙂
전문 진료 과목 키워드
만약 병원이 특정 진료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면 [진료 과목] + ‘동물병원’ 키워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호자들 또한 점차 전문동물병원에 대한 인지도가 생기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특정 진료과에 대한 전문 병원을 검색하는 추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치과, 안과 전문병원 등이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인 ‘강아지 치과’, ‘강아지 안과’, ‘고양이 치과’, ‘고양이 안과’ 키워드의 검색 추이를 ’16년부터 월별로 살펴보면서 상승하고 있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에서만 살펴보자면 – 전문 진료과목이 없다면 가장 빈도가 높은 진료를 이에 대한 대체 키워드로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역 및 진료 과목의 혼합
위를 토대로 봤을 때 병원의 핵심 키워드는 지역 + 진료 과목/전문분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강남에서 고양이 전문 병원을 운영한다고하였을 때 ‘강남(구) 고양이 전문 병원’이 우리 병원의 핵심 키워드일 것입니다. 핵심 키워드는 1개만 설정하기보다 5~15개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강남 고양이 전문 병원이 중성화 및 치과 진료에 집중하는 것을 가정 하였을 때, 아래와 같은 핵심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강남 고양이 전문 동물병원
- 서울 고양이 전문 동물병원
- 강남역 고양이 병원
- 강남 동물병원
- 강남 고양이 치과 동물병원
- 강남 고양이 중성화 동물병원
핵심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까지는 직관적인데요. 이 핵심 키워드를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 관점에서 더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더 다뤄보겠습니다.